본문 바로가기
패션

chapter.3 샤넬

by happie-r 2024. 1. 15.
반응형

샤넬은 1910년 코코 샤넬이 파리에서 설립한 프랑스 명품 패션 하우스입니다. 베르트하이머 가문이 개인 소유이며 2018년부터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샤넬은 여성 기성복, 명품, 액세서리를 전문으로 하며 안경 브랜드의 이름과 브랜딩을 룩소티카(Luxottica)에 라이선스 했습니다. 샤넬은 No. 5 향수와 "샤넬 수트" 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샤넬은 구조화된 코르셋 실루엣을 여성들이 여전히 아첨하는 보다 기능적인 의류로 대체하여 오뜨 꾸뛰르와 기성복에 혁명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 샤넬 시대

설립과 인정 (1909-1920년대)

샤넬 하우스는 1909년 가브리엘 샤넬이 사교계 명사이자 섬유 사업가인 에티엔 발산(Étienne Balsan)이 애인으로 있던 파리지앵 아파트 1층인 말레셰르브 160번지에 수공예 가게를 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Balsan 플랫은 프랑스 사냥 및 스포츠 엘리트의 살롱이기도 했기 때문에 샤넬은 부유한 남성이 화려한 옷, 보석, 모자와 같은 부를 과시하는 패션 여성인 데미 몽데인 여주인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코코 샤넬은 자신이 디자인하고 만든 모자를 그들에게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녀는 발산으로부터 독립하여 생계를 꾸려나갔습니다. 코코 샤넬은 영국의 사교계 명사이자 폴로 선수인 에티엔 발산(Étienne Balsan)의 친구인 아서 보이 카펠(Arthur "Boy" Capel)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상류층의 사회적 관습에 따라 샤넬은 보이 카펠의 정부가 되었습니다. 1910년, 보이 카펠(Boy Capel)은 파리 깡봉가 21번지(21 rue Cambon)에 있는 그녀의 첫 번째 독립 수공예 상점인 샤넬 모드(Chanel Modes)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그 지역에는 이미 드레스 샵이 있었기 때문에 사업 임대는 샤넬이 꾸뛰르가 아닌 수공예 제품만 판매하도록 제한했습니다. 2년 후인 1913년, 코코 샤넬의 도빌(Deauville)과 비아리츠(Biarritz꾸뛰르 매장은 여성용 프레타포르테(prêt-à-porter) 스포츠 의류를 판매했는데,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착용자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제1 차 세계 대전 (1914-1918)은 재료 부족과 여성의 동원을 통해 유럽 패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무렵 샤넬은 파리의 호텔 리츠(Hôtel Ritz) 근처 깡봉가 31번지(31 Rue Cambon)에 대형 드레스 숍을 열었습니다. 판매되는 옷 중에는 플란넬 블레이저, 리넨 직선 치마, 세일러 블라우스저지 원단으로 만든 긴 스웨터, 스커트와 재킷 정장 등이 있었습니다.

코코 샤넬(Coco Chanel)이 저지 천을 사용한 이유는 옷의 드레이프(여성의 몸 위에서 떨어지고 떨어지는 방식)와 단순한 옷 디자인에 잘 어울리는 드레이프와 같은 의복으로서의 물리적 특성 때문입니다. 사토리얼적으로, 샤넬의 디자인 중 일부는 전쟁으로 인해 널리 퍼진 군복에서 파생되었습니다. 그리고 1915년에는 샤넬 하우스가 제작한 디자인과 의상이 프랑스 전역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915년 샤넬은 프랑스 비아리츠에 첫 번째 꾸뛰르 하우스를 열었습니다. 그녀는 30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었고 오뜨 꾸뛰르의 첫 번째 라인을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1915년과 1917년,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 매거진은 라 메종 샤넬의 의류가 유럽 의류 공장의 "모든 구매자 리스트에 올랐다"라고 보도했습니다. 깡봉가 가 31번지에 있는 샤넬 드레스 샵은 심플한 디자인의 데이웨어 드레스와 코트 앙상블과 레이스로 트리밍 된 블랙 이브닝드레스를 선보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라 메종 샤넬은 1920년대의 패션 트렌드에 따라 플래퍼 여성들이 즐겨 입는 비즈 드레스를 제작했습니다. 샤넬 꾸뛰르가 대중화한 심플한 라인의 '납작한 가슴' 패션은 19세기 후반의 모래시계 피규어 패션인 프랑스의 벨 에포크(1890-1914년경)와 영국의 에드워드 시대(1901-1919년경)와 정반대였습니다. 샤넬은 여성의 대담함을 표현하기 위해 그레이와 네이비블루와 같이 전통적으로 유럽에서 남성성과 관련된 색상을 사용했습니다. 샤넬 의류는 종종 퀼트 직물과 가죽 트리밍을 특징으로 합니다. 퀼팅 구조는 원단, 디자인 및 마감을 강화하여 의류를 착용하는 동안 형태와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모 샤넬 슈트는 무릎까지 내려오는 스커트와 카디건 스타일의 재킷에 블랙 자수와 골드 컬러 버튼으로 트리밍 및 장식되어 있으며, 투톤 펌프스 슈즈, 진주 목걸이, 가죽 핸드백과 함께 매치되기도 합니다. 

1921년, 코코 샤넬은 샤넬의 의류 라인을 보완하기 위해 조향사 어니스트 보(Ernest Beaux)에게 라 메종 샤넬(La Maison Chanel)을 위한 향수 제작을 의뢰했습니다. 그의 향수에는 샤넬이 가장 좋아하는 샘플의 번호를 따서 명명된 향수 No.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래는 고객에게 선물로 주어졌던 No.5의 인기로 인해 La Maison Chanel은 1922년에 판매를 제안했습니다. 1923년, 코코 샤넬(Coco Chanel)은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디자인은 모든 진정한 우아함의 핵심"이라고 말했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1920년대 후반)

No.5의 성공으로 코코 샤넬은 프랑스와 유럽을 넘어 향수 판매를 확대하고 다른 향수를 개발하기 위해 투자 자본, 사업 수완, 북미 시장 진출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 사업가 테오필 바데르(갤러리 라파예트 설립자)는 벤처 캐피털리스트 피에르 베르트하이머를 코코 샤넬에게 소개했습니다. 그들의 사업 거래는 베르트하이머가 70%, 베이더가 20%, 샤넬이 10%를 소유한 퍼퓸 샤넬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합작 기업의 상업적 성공은 샤넬이라는 이름과 코코 샤넬의 유일한 비즈니스 영역으로 남아 있는 "메종 샤넬"의 캐시에 의해 보장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샤넬 꾸뛰르와 퍼퓨머리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코코와 그녀의 자본가 파트너 사이의 개인적 관계는 악화되었는데, 코코는 피에르 베르트하이머가 패션 디자이너이자 사업가로서의 그녀의 재능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베르트하이머는 샤넬에게 자신이 그녀를 매우 부유한 여성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상기시켰습니다. 그리고 그의 벤처 캐피털은 샤넬이 퍼퓸을 생산적으로 확장하는 데 자금을 지원했고, 이는 모두 No.5 드 샤넬의 성공으로 그들이 누리는 부를 창출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브리엘 샤넬 (Gabrielle Chanel)은 만족하지 않고 변호사 르네 드 샤브룅 (René de Chambrun)을 고용하여 1924 년 퍼퓸 샤넬 (Parfums Chanel)과 체결 한 10 퍼센트의 파트너십을 재협상했습니다. 변호사 대 변호사 간의 협상은 실패로 돌아갔고, 파트너십 비율은 베르트하이머, 바델, 샤넬 간의 원래 비즈니스 거래에서 확립된 대로 유지되었습니다. 

반응형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6 샤넬 (4)  (0) 2024.01.15
chapter.5 샤넬 (3)  (0) 2024.01.15
chapter.4 샤넬 (2)  (0) 2024.01.15
chapter.2 오뜨 꾸뛰르  (0) 2024.01.15
Chapter.1 Fashion  (0) 2024.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