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chapter.8 루이비통

by happie-r 2024. 1. 16.
반응형

루이비통(프랑스어: Louis Vuitton 루이뷔통)은 1854년에 세워진 프랑스의 하이엔드급 명품 브랜드이며, 샤넬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브랜드로 통하는 럭셔리 브랜드입니다. 줄여서는 LV라고도 부르며, 1854년 루이 비통이 프랑스 파리에 최초로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루이비통은 럭셔리 트렁크와 가죽 제품, 기성복, 신발 등으로 이루어진 최고의 제품들을 가진 LV 모노그램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루이비통은 세계 최고의 국제적인 패션 하우스 중 하나이며, 독립 부티크, 백화점 내 임대 매장, 공식 웹사이트 상의 이커머스를 통해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6년 연속, 루이비통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명품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2년 평가액은 259억 달러였습니다. 2013년 브랜드 평가액은 284억 달러, 매출 94억 달러였습니다. 이 회사는 전 세계에 50개 국가에서 460개 이상의 점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통 업계에서 루이비통의 명성은 상당한 편인데, 백화점 명품관의 완성을 루이비통, 샤넬, 에르메스가 모두 입점되면 유통업계에서는 명품관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할 정도로 입점 기준이 까다롭고 콧대가 높은 명품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이미지 관리를 위해 아웃렛 매장을 운영하지 않고, 명품 편집샵에 물건을 넘기지도 않으며 세일을 절대 진행하지 않습니다. 팔리지 않는 재고는 할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불태워서 소각해 버리는 것으로도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루이비통은 1854년 파리에 있는 노브 데 카푸친느(Rue Neuve des Capucines) 거리에서 루이 비통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858년에 루이비통은 트리아농 캔버스로 된 가볍고 밀폐된 바닥이 평평한 트렁크를 제작했는데, 이러한 트렁크가 나오기 전에는 상단이 둥근 트렁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에 루이비통은 여행할 때 마차에 쌓기 편하게 하기 위해 트렁크를 바닥과 상단 모두 평평하게 했습니다. 이런 디자인으로 인해 성공적으로 판매를 하고, 루이비통 상표의 이름을 드높이자 타 여행용 가방 제작사들이 루이비통의 디자인을 모방하기 시작했습니다.

1867년에는 파리에서 열린 만국 박람회에 참가했습니다. 루이비통은 모조품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1876년 베이지와 갈색 줄무늬 색으로 디자인을 변경했습니다. 1885년에는 영국 런던 옥스퍼드 거리에 첫 해외 매장을 오픈했으며, 이후 다른 회사들이 루이비통과 똑같은 제품들을 모방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루이비통 상표를 등록해 1888년 "marque L. Vuitton déposée"라는 대표 로고를 만들었고, "다미에 캔버스"를 론칭했습니다. 1892년 회사를 설립했던 루이비통이 죽고 아들 조르주 비통에게 회사 경영권을 넘겼다.

아버지 루이가 죽은 뒤, 조르주는 회사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드는데 힘썼고, 이것의 일환으로 1893년 시카고 만국 박람회에서 회사의 제품을 전시했습니다. 1896년 조르주 비통의 구상으로 루이비통은 모노그램 캔버스를 론칭해 세계적인 특허로 등록했고, 이후에 모노그램 캔버스는 회사의 상징으로 알려졌습니다.

1896년 이미테이션 상품의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서 세계 최초로 모노그램무늬를 이용했습니다. 루이비통의 이니셜인 L과 V, 꽃과 별의 조합의 모양은 그의 아들인 죠르즈 뷔통이 고안했습니다. 왕후귀족을 시작으로 상류사회의 사람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러던 중, 1998-1999A/W부터 모드에 진입했습니다. 그때까지 컬렉션 용의 의류를 넣어 나르는 물건을 만들던 브랜드가 의류제작을 시작했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로 기세가 좋은 마크 제이콥스를 받아들여 첫 컬렉션부터 대호평을 받아서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1987년에는 루이비통 사와 모에 헤네시사의 합병으로 'LV 모에헤네시그룹'이 탄생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패션제국이 탄생된 것입니다. 프랑스의 문화와 전통을 깊이 있게 표현해내고 있는 것이 커다란 특징입니다.

1966년에는 "빠삐용" 백을 론칭했습니다. 1977년에는 연 매출이 7 천만 프랑 ($1427 만 US$). 1년 뒤, 일본에서 첫 매장을 도쿄와 오사카에 개점했습니다. 1983년에는 타이완의 타이베이에, 1984년에는 한국의 서울로 매장을 확장했습니다.

다음 연도인 1985년에는 에삐(Epi) 라인이 소개되었습니다. 1987년에는 LVMH 그룹이 탄생했습니다. 샴페인코냑 전문 제조업체 모엣 샹동과 헤네시와 루이비통 과의 합병으로 다음 해인 1988년의 이익은 1987년보다 49% 이상 증가했습니다. 1989년에는 다다라, 루이비통은 전 세계에 130개의 매장을 갖게 되었습니다. 1993년에는 타이가 가죽 라인이 탄생했습니다. 1996년에는 모노그램 캔버스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전 세계 7개 도시에서 열렸습니다. 1997년, 루이비통은 마크 제이콥스를 아트 디렉터로 임명하였습니다. 다음 해에 그는 루이비통의 첫 "프레타포르테" 라인을 선보였습니다.

반응형

'패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10 돌체 앤 가바나  (0) 2024.04.17
chapter.9 이브생로랑  (0) 2024.04.17
chapter.7 디올  (0) 2024.01.16
chapter.6 샤넬 (4)  (0) 2024.01.15
chapter.5 샤넬 (3)  (0) 2024.01.15